南海記行

낡은집에사는남자 2020. 10. 8. 09:43

육내입처와 육외입처 그리고 육식에서 구체적인 인식활동이 전개되는 것을 觸촉이라고 한다.여기서 촉은 'phassa'를 번역한 것으로 접촉,부딪힘의 의미이며,내입처와 외입처 그리고 식 이 세 가지(三事)가 접촉하는 것이다.십팔계의 첫 번째 조합인 안내입처,색외입처,안식,간단히 표현하여 안,색,안식,三事삼사가 접촉하는 것을 안촉 眼觸이라고 한다.첫 번째 조합과 같이 나머지 다섯 조합도 이촉,비촉,설촉,신촉,의촉 意觸을 발생시키며,이 여섯 촉을 육촉 六觸이라고 한다.촉의 발생을 예를 들어 새로운 장미꽃의 인식으로 살펴보면,안내입처가 새로운 장미꽃을 인식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안근을 작동한다.안근은 장미꽃에서 반사된 빛을 수정체를 통하여 망막에서 받는다.망막에서 수용된 빛은 장미꽃이라는 정보로 전환되어 색외입처로 그리고 안근의 정보는 안내입처로 전달되어 인식된다.이때 안식은 안내입처와 색외입처를 각각 접촉하게 된다.이것을 각각 편의상 제1접촉과 제2접촉이라고 부르기로 한다.안식은 제1접촉을 통하여 새로운 안근의 정보를 안내입처에 저장된 기존 안근의 정보들과 비교하여 분별하고,제2접촉을 통하여 새로운 장미꽃의 정보를 색외입처에 저장된 기존 장미꽃의 정보들과 비교하여 분별한다.그리고 이 정보가 새로운 장미꽃이라고 분별한다.이러한 안식의 분별을 안내입처로 전달할 때 안식은 다시 안내입처와 접촉을 한다.이 접촉을 제3접촉이라고 부르기로 한다.제3접촉을 통하여 안내입처는 인식한 장미꽃을 새로운 장미꽃으로 인식한다.따라서 색외입처는 새로운 장미꽃의 정보를 추가로 저장한 색외입처가 되며,안내입처는 새로운 장미꽃을 추가로 인식한 안내입처가 된다.이렇게 안내입처와 색외입처 그리고 안식이 접촉하여 새로운 장미꽃을 인식한다.여기서 촉은 제1접촉,제2접촉,제3접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이 세 가지 접촉을 각각 수상사 受想思라고 부른다.이것은 촉에서 수상사가 함께 일어난다는 의미이다.제1접촉인 수는 새로운 장미꽃을 인식하는 안내입처의 반응이자 표현으로 육체적,감각적,정신적 느낌이다.제2접촉인 상 想은 색외입처가 새로운 장미꽃의 정보를 저장하면서 새로운 장미꽃의 이미지를 취하는 표상 表象작용 또는 취상 取象작용이다.제3접촉인 사 思는 새로운 장미꽃을 인식하는 안내입처에 새로운 동기를 부여하여 안내입처를 새롭게 움직이게 하는 사량 思量작용이다.안촉과 마찬가지로 나머지 다섯 조합에서도 촉에 의하여 수상사가 일어나므로,육촉에 의하여 육수,육상,육사가 일어난다.그리고 육수,육상,육사의 명명은 육촉과 같다.촉을 발생시키는 삼사를 내입처,외입처,식으로 보지 않고 간혹 근,경,식으로 보고 혼용하는 경우가 있다.그러나 근,경,식으로 삼사를 보면 다음과 같은 모순이 생긴다.안근,색경,안식으로 새로운 장미꽃을 인식하는 안촉이 발생한다고 가정하고 앞의 예를 적용하면,색경인 새로운 장미꽃에서 반사된 빛이 안근의 망막에 접촉하면 안식이 새로운 장미꽃을 비교하여 분별하여야 한다.즉 안식이 망막에서 작용한다는 의미이다.그렇게 하여야만 안근,색경,안식,삼사가 접촉할 수 있기 때문이다.그렇다면 안식이 새로운 장미꽃과 비교해야 할 과거의 장미꽃은 어디에 있는가? 과거의 색경인 과거의 장미꽃은 안근의 망막에도 없고,지금의 색경도 아니고,안식의 정의에 따르면 안식은 비교 분별하는 인식이지 저장 기억하는 인식이 아니므로 안식에도 없다.이것은 모순이다.비록 안근,색경,안식,삼사가 망막에서 접촉은 하더라도 안식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므로 안촉을 일으키지 못한다.더욱 심각한 모순은 만약 안식이 망막에서 작용하여 망막 바깥에 있는 새로운 장미꽃을 식별한다면,망막 앞에 있는 수정체도 안식이 똑같은 방법으로 식별하여야 한다.그러나 이러한 일은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것은 모순이다.그러므로 촉을 발생시키는 삼사는 근,경,식으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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