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들을 욕계에 묶는 다섯 가지 낮은 묶임 중에서 감각적오욕,악의,의심은 오개와 중복된다.오개와 중복되는 세 가지 낮은 묶임은 탐진치 삼독이며,이것은 다섯 가지 낮은 묶임과 오개와의 공통분모가 된다.오개의 들뜸과 후회는 다섯 가지 높은 묶임에서 나타나지만 해태와 혼침은 열 가지 묶임에 나타나지 않는다.유신견과 계금취가 낮은 묶임의 나머지 두 가지다.유신견(有身見,sakkaya-ditthi)에 의한 묶임 혹은 유신견이라는 묶임은 일체법과 연기법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나와 일체 사물에 대한 그릇된 견해에 의하여 묶여 있음을 의미한다.오온에 욕탐이 탐착된 오취온을 자기동일시하여 나의 것 혹은 나라는 자아를 형성하고 사식으로 그러한 자아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것이 곧 유신견이다.이것은 자아의 연기를 알지 못하고 잘못된 견해에 의한 착각으로 삶을 영위하여 욕계에서의 윤회를 벗어나지 못한다.이러한 착각은 자아뿐만 아니라 일체의 사물에도 적용된다.자아와 같은 정도로 일체의 사물도 객관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그것을 감각의 대상으로 삼아 갈구하고 탐착하고 애착한다.인식주체로서의 자아와 인식대상으로서의 사물에 대한 이러한 잘못된 견해인 유신견에 함몰되어 바른 사유로 나아가지 못한다.사견뿐만 아니라 감각적 오욕도 유신견에 영향을 미친다.감각적 오욕으로 오취온을 더욱 탐착하고 사식을 더욱 애착함으로써 유신견이 증장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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