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법으로 분류할 수 있는 경우는 사라지는 연에서 과가 발생하는 경우이다.연에서 과가 발생할 때 연이 사라지면서 과에 내재되고 흡수되어 과의 발생이 일회적이다.이때 인이 연과 분리되어 있는 경우,인이 연에 내재되어 있는 경우,인이 다양하여 연에 내재하는지 내재하지 않는지 불분명한 경우가 있다.전형적인 연기법의 사례로는 어제의 내가 오늘의 내가 될 때,어제의 내가 연이 되고 오늘의 내가 과가 되며 연이 사라지면서 과에 흡수된다.이때 인은 매우 다양하여 연에 내재되어 있는 것과 내재되지 않는 것을 모두 포함하므로 ,이는 불분명한 경우이다.마찬가지로 중생이 깨달아 부처가 되는 것도 이 경우에 속한다.이와 같이 인이 다양하여 연에 내재하는지 않는지 불분명하면서 연이 과로 변화하여 과와 함께 발생하는 것이 바로 십이연기의 경우이며 연기법의 대표적인 경우이다.따라서 연기법은 유정들의 인식변화를 이해하는 데 편리하다.인과법,인연법,연기법은 인에 의하여 연이 과로 생주이멸하는 모든 유위계의 현상들을 정성적으로 이해하는 법칙들이다.이 세 가지의 법칙들을 통합하여 '인연과법'이라고 할 수 있다.인과 연 그리고 과가 균등하게 드러나는 사례로는 열을 가하여 물이 수증기로 증발할 때,가한 열이 인이 되며 물이 연이 되고 수증기는 과가 되는 경우이다.또 다른 사례는 좋은 토양과 물과 햇빛이 잘 갖추어진 적절한 환경 속에서 씨앗의 싹이 틀 때,적절한 환경이 외부의 인이 되며 씨앗이 연이 되고 싹은 과가 되는 경우이다.이와 같은 경우는 인,연,과가 모두 균등하게 중요하므로 인연과법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타당하다.그럼에도 씨앗이 사라져서 싹에 흡수되므로 다양한 외부 환경을 경시하고 씨앗과 싹을 중시하면 연기법으로 부를 수 있으며 ,과를 경시하고 인과 연을 강조하면 인연법으로 부를 수 있으며,사라져서 흡수되는 연을 경시하고 인과 과를 중시하면,인과법이라고 부를 수 있다.인과법,인연법,연기법은 이해하고자 하는 현상의 인,연,과 중에서 어느 것을 중시하느냐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된 것이다.이러한 관점으로 보면 연기법을 '연과법'으로 명명하는 것이 타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