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海記行

조건 없음을 향하여

낡은집에사는남자 2009. 7. 2. 13:45




좋은 행동은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나쁜 행동은 나쁜 결과를 가져온다.신이나 천사,수호신이 당신을 지켜 줄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라.행운의 여신이 당신을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그런 것들은 진리가 아니니 믿지 말라.그런 것들을 믿으면 고통이 온다.당신은 항상 적당한 날,적당한 달,적당한 해를 기다리고,천사나 수호신의 도움을 기다려 왔다.그러나 오직 고통만 있었다.자신의 말과 행동,업을 들여다보라.선을 행하면 선을 돌려받고 악을 행하면 악을 돌려받는다.선과 악,옳음과 그름이 모두 당신 안에 있음을 이해한다면 그것을 찾아 다른 곳을 헤맬 필요가 없다.그저 그런 것들이 일어나는 곳을 바라보기만 하면 된다.잃어버린 물건은 잃어버린 곳에서 찾아야 한다.쉽게 눈에 띄지 않아도 그것을 떨어뜨린 곳을 계속 찾아보아야 한다.그러나 우리는 이쪽에서 잃어버리고 저쪽에서 찾고 있다.그렇게 해서 언제 찾겠는가? 선과 악이 모두 당신 안에 있다.모든 생명체는 자신의 업에 따라 태어난다.업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은 참으로 쉽게 믿는다.악을 행하면 지하 세계의 왕인 염라대왕이 책에 기록해 둔다고 한다.지하 세계에 가면 그가 수첩을 꺼내 이름을 확인한다.당신은 염라대왕이 자신의 마음속에 있음을 깨닫지 못하고 그를 두려워한다.악을 행하면,아무도 모르게 혼자서 행했다 해도 염라대왕은 전부 알고 적어 둔다.아무도 모르게,비밀리에 행했다 해도 자신은 보았다.자신 안의 염라대왕이 모두 보고 있어 결코 숨길 수 없다.

 혹시 남의 물건을 훔친 적이 있는가?아마 예전에 도둑이었던 사람도 있을 것이다.우리는 자신의 의도를 알고 있다.악을 행할 때 그곳에 악이 있고,선을 행할 때 그곳에 선이 있다.어디에도 숨을 곳은 없다.다른 사람이 보지 못해도 자신은 보았을 것이다.깊은 굴속에 들어가도 자신은 볼 수 있다.악을 행하고 빠져나갈 구멍은 없다.그렇다면 선이라고 왜 보지 못하겠는가?우리는 모든 것을 보아야 한다.평화로운 상태,불안한 상태,초월한 상태,얽매인 상태,이 모든 것을 보아야 한다.불교에서는 자신의 모든 행동을 알아차리라고 가르친다.

 당신의 집을 찾아가서 "항상 건강하고 장수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말하는 바라문처럼 행동해서는 안 된다.붓다께선 결코 그런 식으로 말씀하시지 않는다.말만으로 어떻게 병을 퇴치할 수 있겠는가>질병에 대해 그는 " 병들기 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 왜 병들게 되었는가?" 라고 묻는다.그러면 붓다께 그간의 일을 설명한다." 그렇군,이 약을 써서 한번 치료해 보라,"그 약이 효험이 없으면 다른 약을 써본다.이런 방법은 과학적으로도 안전하다.반면 바라문은 손목에 끈을 묶어 놓고 "이제 다 나았습니다.제가 가거든 곧바로 일어나 양껏 드십시오,:라고 말한다.그들에게 아무리 많은 돈을 지불해도 병은 낫지 않는다.왜냐하면 그들의 방식은 과학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그러나 사람들은 그런 것을 믿고 싶어한다.

 모든 것은 본래의 모습 그대로일 뿐 그 자체가 고통을 일으키지는 않는다.아주 뾰족한 가시가 있다.가시가 당신에게 고통을 주는가?아니다.가시는 그저 가시일 뿐 아무도 괴롭히지 않는다.그러나 가시에 다가가 그것을 밟으면 고통이 시작된다.왜 고통이 생길까? 가시를 밟았기 때문이다.가시는 그저 제 갈 길을 갈 뿐 그 누구에게도 해를 입히지 않았다.고통은 자신의 행동 때문에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