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海記行

결론

낡은집에사는남자 2021. 7. 25. 18:59

중도는 견해가 아니요,이론이 아니요,배워서 기억해야 하는 가르침이 아니다.중도의 가르침은 모든 사견을 여의라는 것이요,어떤 사견에도 의존하지 않는 것이다.즉,중도는 어떠한 사견에도 의존하지 않은 상태이며,어떠한 사견도 남아 있지 않은 상태다.진리를 깨닫지 못하여 진리를 알지 못하고 보지 못한 상태에서 사견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이러한 상태에서는 어떠한 자아의 견해도 사견이며 자아가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그 모든 것이 사견 아님이 없는 것이다.이것은 마치 몸이 음식에 의존하듯이 자아는 자신의 견해와 자신이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는 그 모든 것에 의존하기 때문이다.이러한 상태에서는 중도를 견해로 취하면 중도가 곧 사견이 되며,정견을 견해로 취하면 정견이 곧 사견이 되며,불교의 가르침을 견해로 취하면 불교의 가르침이 곧 사견이 된다.